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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Resolution Audio Cantata 3.0
작성자
서울전자
번 호
199
 파 일
내 용




CANTATA_3_0_UPLOAD_DSD.png



레졸루션 오디오(Resolution Audio, Inc.)라는 회사 이름은 참 단도직입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마치 중국 음식점 이름이 ‘자장면 집’ 정도 되는 느낌이다. ‘해상도’라는 뜻의 단순한 업체 이름을 보면 레졸루션 오디오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으며 이름 때문에 자사의 제작자들이 늘 오디오를 제작하며 초심을 상기할 것 같기에 오디오 애호가의 한 명으로서 믿음직스럽다는 생각이다.

레졸루션 오디오는 1993년 8월 5일 제프 칼트(Jeff Kalt)에 의해 설립되었고 본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다. 제프 칼트는 MIT를 졸업한 수재이고 레졸루션 오디오 설립 전에는 BAT 등 유명 업체의 제품에 디지털 부분을 설계하는 일을 해왔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런 수재가 다른 일을 하지않고 오디오를 만들어 준다는 것은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 모르겠다.

제프 칼트와 파트너쉽 관계로 레졸루션 오디오에서 일하게 된 스티브 헌틀리(Steve Huntley)는 과거에 오디오 리서치(Audio Research Corp.), 와디아(Wadia Digital), 아발론 (Avalon Acoustics) 등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업계의 유능한 마케팅 매니저이고 현재 제조부터 영업과 고객지원까지 회사의 주요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칸타타의 전신인 Opus21 CD 플레이어

제프 칼트가 만든 제품들을 보면 뛰어난 오디오를 매우 실용적으로 만든다는 공학도의 철학이 느껴지는데 칸타타의 전신인 Opus21 CD 플레이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트랜스포트로 PC용 CD ROM 드라이브를 사용한다. 너무 실용적이라 감탄이 나올 정도이며 음원 재생 시 44.1kHz인 소스 데이터를 705.6kHz까지 16배 업샘플링 하는 것은 매우 공학적이고 트랜스포트와 전원 및 디스플레이 파트를 분리한 점은 기본에 충실한 것인데 이런 면들이 Opus21에서 칸타타로 전수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Opus21은 최고의 CD플레이어 중 하나인 와디아의 최고 모델인 S7i과 비교되고는 하였는데 그 이유가 단지 와디아의 매니저였던 스티브 헌틀리의 참여만은 아니고 Opus21의 기능과 성능이 S7i의 비교 대상이 될 수 있었기 때문이며 성능에 비해 가격은 몇 배나 저렴했다.

하지만 디자인으로만 보자면 Opus21이 와디아 S7i와 비교해 가격의 차이보다도 훨씬 더 저렴해 보였던 것도 사실이고 성능이 좋아도 감성 품질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하이엔드 오디오에 걸맞는 디자인 업그레이드 역시 필요했다고 생각한다.



                                                                                          

                    0202_cantata_04_1.jpg






                           

                                                                           

0202_cantata_04_2.jpg





2010년 초 최초의 칸타타가 발표되었다. 알루미늄 케이스 윗면의 정성이 돋보이는 물결 무늬와 전면에 뚫린 많은 미세한 홀(hole)을 통해 LED로 표시되는 인포메이션이 인상적인 칸타타의 디자인은 한눈에 봐도 제품이 아니라 작품이라 인정받을 정도로 탈바꿈했고 성능 또한 더욱 좋아졌다.

해외 리뷰어의 호평이 이어졌는데 스테레오파일 (Stereophile)에서는 4년 연속 A클래스에 선정되었다. 2013년 스테레오파일 리뷰어 존 아이버슨(Jon Iverson)은 칸타타를 언급하며 지난 2년간 리뷰하며 만나본 최고의 제품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그 해에 칸타타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UPnP (Universal Plug "n"Play) 기능이 추가되어 2.0으로 버전업 되었고 2.0 이후 4년간의 연구 기간을 거쳐 2017년 칸타타 3.0이 출시되었다.

칸타타의 기본 컨셉은 뮤직센터라는 제품명이 말해주듯이 CD 플레이어와 DAC 그리고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통합된 기기이고 설계의 핵심은 어떤 입력으로 소스를 받더라도 출력되는 음질의 수준이 똑같은 디지털 오디오 기기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계자 제프 칼트는 얘기한다. 말은 쉽지만 그런 상황을 만드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로 쉬운 일이 아니지만 결론부터 얘기하면 칸타타는 의도한 설계대로 제작된 그런 제품이다.


0202_cantata_20.jpg



칸타타는 무슨 자신감인지 회사의 이름처럼 단순한 면이 많다. 어떻게 보면 기기의 단점이자 장점이 될 수도 있는 단순함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해야 할 것 같다. 일단 첫번째 단순함은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CD 트랜스포트로 파이오니어가 제작한 SATA 방식의 DVD Rewriter인 DVR-TS08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일반 오디오용 트랜스포트가 아니라 PC용 CD 롬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은 장 단점이 있는데 처음 CD를 넣고 인덱스를 로딩 할 때 일반 오디오 CD 로더와 비교해 약간의 지체 현상이 일어나는 단점이 있지만 CD 롬을 이용해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렌즈 수명이 다하거나 트랜스포트의 고장으로 인한 수리 시에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다.

오디오 CD 전용 로더는 메커니즘 성능에 따라 데이터를 읽을 때 정확도의 편차가 생기는데 CD 롬 드라이브는 패킷으로 여러 번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식이라 정확도에 편차가 없으며 CD-R 혹은 CD-RW 등의 인식에 있어서 호환성도 높아 장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p>





Dimensions:


 43 x 22 x 5 cm (net) / 54 x 33 x 22 cm (shipping)

  • Weight:

  • 5 kg (net) / 11.5 kg (shipping)

  • Power Requirements:

  • Preconfigured at factory 100-120 / 200-240 VAC, 50-60 Hz

  • Power Consumption:

  • 35 Watts maximum active mode, < 1 Watt standby mode

  • Digital Inputs:

  • (3) Toslink, 192 kHz/24-bit maximum
    USB 2.0: Asynchronous mode, 24-bit, 44.1/48/88.2/96/176.4/192 kHz
    Ethernet:100-BaseTX, 10/100 Mbit/s, full-duplex

  • Flex Inputs:

  • 2 pair, RCA. Standard configuration: line-level analog input

  • Outputs:

  • 1 pair XLR (Balanced), 1 pair RCA (single ended). Both outputs can be used simultaneously.

  • Output Voltage:

  • Output Impedance: variable, 5.5 V rms maximum balanced, 2.5 V rms maximum single-ended 100 Ohms

  • Analog Attenuation:

  • 0.5 dB steps from -30 dB to maximum 1.0 dB steps from -70 dB to -31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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